『청록집』은박목월 · 조지훈 · 박두진3인의 시 39편을 수록하여 1946년에카지노 가입머니744에서 간행된 시집이다. ‘청록집’이라는 제명은 박목월의 시 「청노루」에서 따온 것이다. 이 시집은 처음부터 명료한 동인 의식을 통해 기획된 것이라기보다는 1930년대 말에서 1940년대 초에『문장』지를 통해 등단한 시인 중 해방 직후 서울에서 만날 수 있었던 세 사람의 뜻이 모여 간행된 성격을 갖는다. 박목월과 조지훈의 회상에 따르면 『문장』을 통해 데뷔한 시인 중 일부는 이미 사망했고 일부는 북에 남은 까닭에, 서울에서 만날 수 있고 시 세계가 이질적이지 않은 3인이 시집을 내기로 했다고 한다.
『청록집』은 을유꽁 머니 카지노사에서 1946년에 A5판, 114면으로 발행했다. 여기에는 별도의 서문이나 발문이 없이 모두 39편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박목월 편에는 「임」 · 「윤사월(閏四月)」 · 「청노루」 ·「나그네」등 15편이 실려 있고 조지훈 편에는카지노사이트 추천ACE0 · 「승무(僧舞)」· 「완화삼(玩花衫)」 등 12편이 실려 있다, 박두진 편에는「묘지송(墓地頌)」· 「도봉(道峰)」 · 「설악부(雪岳賦)」 등 12편이 수록되어 있다.
세 시인의 작품들은 대체로 자연을 소재로 하고 있으며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청록파시인들이 주목을 받게 된 데에는 1930년대 후반 이후부터 해방이 되기까지 한동안 우리말로 시를 쓰고 발표하기 어려웠던 환경을 벗어난 기쁨도 크게 작용했다.
이런 공통점에도 불구하고 『청록집』에 실린 세 시인의 시 세계는 저마다 고유한 개성을 드러내고 있다. 박목월은 자연을 대상으로 압축과 절제에 기반한 리듬감과 선명한 회화적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시 세계를 보여준다. 절제된 리듬감과 선명한 이미지를 통해 선보이는 박목월의 자연은 실제의 자연이라기보다는 이상화된 자연으로서의 면모를 보인다.
조지훈은 꽁 머니 카지노적 고전미와 전통에 기반한 시 세계를 선보인다. 고궁이나 승무, 전통 의상 등을 소재로 한 그의 시는 단순히 옛것에 대한 회고나 상찬이라기보다는 고전적 질서와 주체적 생활에 대한 지향이 투영된 것이다.
박두진은 상징화된 자연을 시에 도입한다. 박두진의 시에서 자연은 이상적으로는 기독교적인 사랑의 상징이기도 하고 현실적으로는 인간사의 축소판이 되기도 한다. 그에게 자연은 종종 형이상학적 표상을 지시하는 상징으로서 기능한다.
『청록집』은 우리말로 창작 활동을 이어가기 어려웠던 상황을 벗어나 해방 이후 우리말로 시를 쓰는 전통을 수일(秀逸)하게 복원한 중요한 시집이다. 우리말의 예술적 자질을 꽁 머니 카지노적 풍토 속에서 유감없이 발휘한 성취로 기억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순수 서정시의 복원이자 재출발로서의 시사적 의의를 지닌다. 최근에는 단지 순수 서정시로서의 의의뿐만 아니라 생명 시학으로서의 의의, 식민지 말기의 탈식민지적 지향 의식, 이상 공간에 대한 암시를 통한 현실 비판적 의의 등이 폭넓게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