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룰렛판 성황당 ()

현대문학
작품
1937년 1월 14일부터 26일까지, 『조선일보』에 게재된 정비석의 단편소설.
작품/문학
창작 연도
1937
발표 연도
1937
편찬 연도
1937
간행 연도
1937
작가
정비석
원작자
정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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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성황당」은 1937년 1월 14일부터 26일까지 『조선일보』에 게재된 정비석의 단편소설이다. 원시주의에 대한 예찬과 인간의 애욕의 세계에 대해 서사화하고 있다. 정비석의 대표작으로 자연과 인간의 합일, 자아와 세계의 화합을 지향하는 생태주의적 관점을 보여주고 있다. 작품 속 천마령은 1930년대 말 건강한 생명력을 추구하는 원시성의 공간으로서 조선적인 것을 표상한다.

목차
정의
1937년 1월 14일부터 26일까지, 『조선일보』에 게재된 정비석의 단편소설.
내용

현보와 카지노 룰렛판 깊숙한 산골 천마령에서 숯쟁이로 살아간다. 그곳에서 그들은 자연의 세계와 소통하고 조화롭게 공존한다. 현보의 아내 카지노 룰렛판 인위적인 규범과 무관하게 살아온 인물로 인간 본연의 성정(性情)에 충실한 여성이다. 그녀는 모든 일을 성황님으로 숭앙되는 자연의 영험한 힘의 은덕으로 여기며 행복한 나날을 보낸다. 그녀는 남편이 숯을 팔아 사다준 흰 고무신 한 켤레도 모두 성황님에게 치성을 드렸기 때문이라고 믿고 있고, 숯을 굽기 위해 산속으로 들어가는 남편이 치성을 드리지 않았다며 다시 불러 기도를 하게 하는 인물이다.

어느 날 현보를 도와 숯가마에 불을 때던 카지노 룰렛판 남편이 나무를 하러 산속으로 들어가자 더위에 옷을 벗고 개울에서 목욕을 한다. 그때 이전부터 순이를 노리고 있던 산림간수 긴상이 나타나 순이의 옷을 감추고 자신의 말을 들으라고 겁박하지만 카지노 룰렛판 단호히 거부한다. 이에 앙심을 품은 긴상은 현보를산림법위반으로 고발하여 잡혀가게 한다. 남편이 잡혀간 뒤 긴상은 자신의 요구를 들어주면 현보를 풀어주겠다고 순이를 유혹한다. 하지만 긴상의 끈질긴 유혹을 뿌리치고 집을 나온 카지노 룰렛판 이전부터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던 칠성이 찾아오자 그를 데리고 방안으로 들어간다. 긴상과 칠성은 무엇 때문에 야심한 시각에 순이의 집에 찾아왔냐며 언쟁을 하다 순이를 사이에 두고 격투를 벌인다.

며칠 뒤 긴상의 머리에 상처를 입히고 도망쳤던 칠성이 나타나 현보가 3년은 감옥에서 지내야 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순이에게 자신과 함께 도망치자고 종용한다. 칠성이 가져온 분홍 항라(亢羅) 적삼과 수박색 목메린스 치마에 마음이 끌린 카지노 룰렛판 칠성을 따라나선다. 그러나 30리 쯤 갔을 때 카지노 룰렛판 산을 떠나 살아야 한다는 불안감과 현보에 대한 그리움, 무엇보다 성황님의 벌에 대한 무서움 때문에 칠성에게 거짓말을 하고 도망쳐 집으로 향한다. 집으로 돌아오니 현보의 기침소리가 들리고 이에 카지노 룰렛판 “성황님!”이라고 말한다.

의의 및 평가

「성황당」은정비석의 대표작으로 반문화적이고 반계몽적인 삶을 그려내면서 원초적인 생활 감각과 관능미를 보여준다. 현보와 카지노 룰렛판의 정사 장면, 카지노 룰렛판의 목욕 장면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자연을 인간 지배의 대상으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자연의 일부분으로 수용되는 동양 정신과, 관능 또한 인간 삶의 원천이자 자연적인 것이라는 자연 법칙이 조화롭게 결합된다. 그때 천마령은 동양적 공간이자 생명의 공간으로 위치 지어지는데, 그로 인해 관능적인 성이 그 자체로 건강한 삶의 원천으로 기능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자연과 인간의 합일, 자아와 세계의 화합을 지향하는 에코토피아의 공간으로서의 천마령과 인물들의 모습을 통해 생태주의적 사유의 일단을 보여준다고 평가되기도 한다.

한편, 1930년대 말 조선적인 것의 재발견 속에서 반근대의 공간으로서 ‘향토’가 부상하였는데, 「성황당」의 천마령은 조선 로컬리티를 자아내는 건강한 생명력을 추구하는 원시성의 공간으로 재현되었다.

참고문헌

원전

정비석, 「성황당(城隍堂)」(『조선일보』 1937.1.19.~2.2.)

단행본

이영미 외, 『정비석 연구』 (소명출판, 2013)
정비석, 『(정비석 문학 선집) 단편소설』 1 (소명출판, 2013)

논문

차봉준, 「1930년대 소설과 생태적 담론-자연을 통한 구원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문학과환경』 13-1, 문학과환경학회,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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